본문 바로가기

직장커리어코칭

본업과 사이드 프로젝트

자신의 본업을 유지하는 것은 우리의 경제적 독립과 인생의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본인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본업이라면 더욱 좋다.

4차 산업시대인 현재와 앞으로의 시대는 더 이상 평생직장은 사라질 것이라고 많은 학자들은 전망하고 있다. 과거에는 회사에 입사하여 정년퇴직할 때까지 평생 근무하는 직장이 많았다.

한 회사에서 오랜 기간동안 근무하고 함께 근무한 동료들의 환송을 받으며, 떠나는 직장인들을 과거에는 쉽게 볼 수 있었다. 그러나 현재 평생직장은 점차 사라지기 시작했다.

그래도 소수만 누릴 수 있는 평생직장은 남아있다. 정년을 보장 받으면서 많은 특혜와 특권을 누리는 것처럼 보이는 공무원이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임시직, 비정규직과 같은 잦은 이직이 일상화된 직장에서 근무한다. 직장은 더 이상 자신의 시간과 인생의 대부분의 삶을 바치고 헌신한 직장인들의 일생을 보장해 주지 못한다.

불안하고 불안정안 현재의 직업과 일자리에 대해서 대처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직장 안에서 나의 경쟁력을 높여서 대체 불가능한 꼭 필요한 사람이 되거나, 이직을 통해 나에게 적합한 직업을 계속적으로 고민하며 탐색하는 것이다.

아니면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이드 프로젝트를 준비하여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다. 창업하는 것이다.

평생직장의 신화는 사라졌다. 앞으로의 직업의 뉴노멀은 무엇일까? 우리는 함께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자신의 경제적인 재정의 기본적인 생활의 기반이 되는 본업을 유지하면서 사이드 프로젝트를 준비하여 사이드 프로젝트가 새로운 본업이 될 수 있도록 실천하는 것이다. 본업은 사이드 프로젝트를 성장시키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